노화방지 - 천연미네랄 '굴'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바다의 우유라고 하는 좋은 굴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유백색(밝은 하얀색)으로 탄력과 윤기가 있고 굴의 테두리가 검은색이 선명한 것을 선택하여야 한다.
세포 내 만성 염증으로 인해 내 몸에 질병으로 나타나는 독감, 코로나 바이러스, 노로 바이러스 등에 대해 면역세포의 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가진 미네랄 식품의 대표적인 굴을 소개하고 세척법과 굴을 이용한 영양과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굴 세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무를 깨끗이 세척한 후 체에 곱게 갈아 굴과 함께 섞은 후 5~7분 정도 담가 놓는다.
2. 맹물로 헹구면 굴의 육질이 흐물거리고 바다향이 사라질 수 있어 바닷물과 같은 염도의 소금물을 만들어 헹구어 낸다.
3. 굴의 비린내를 잡고, 굴의 상큼한 향을 살리려면 식초와 레몬을 이용하여 씻어주면 굴의 본래의 맛을 바로 느낄 수 있다.
다음은 제철 음식으로 먹어야 하는 굴을 좀 더 오랫동안 즐기기 위한 냉동보관법입니다.
-
위의 2번과 같은 방법으로 소금물로 씻어 체에 밭쳐 둡니다.
-
세척한 굴은 물기를 제거하고 먹을 만큼만 팩에 담습니다.
냉동 보관한 굴은 되도록 빨리 섭취하고 적어도2~ 3개월 이내에는 드셔야 합니다.
굴회는 바이러스의 위험과 식감이 떨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익혀 먹어야 혹시 모를 식중독을 예방하여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굴을 이용한 요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1. 소금물에 씻어 체에 밭쳐 한 시간 정도 놔둡니다.(이때 물에 씻지 않습니다.)-약간의 수분만 제거하면 됩니다.단, 물기가 많으면 양념이 흘러내리기 때문에 어느 정도 물기를 빼야합니다.
-
고춧가루는 입자가 고운 것을 선택하여야합니다.
-
2. 위의 양념을 잘 넣고 손을 쓰지 않고 젓가락이나 숟가락으로 살짝 휘젓습니다.
-
이때 흔히 넣으시는 배나 무는 수분이 많아 넣지 않습니다.
3. 채썬 밤을 넣으면 더 아삭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3일 안에 다 드실것을 권유하며 더 오래 드시고 싶으면 소금의 양을 조금 더 늘려주세요.
단백질, 미네랄, 아연등이 많고 수분이 적은 채소를 같이 이용하여 드시면 밥 도둑 굴무침으로 행복한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굴로 인한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85도 이상에서 1분 정도 가열하여 바이러스를 잡고 평소 손을 흐르는 물에 손톱 밑, 손등, 손가락 사이까지 깨끗이 비누로 씻어 주면 훨씬 감염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전어에는 비타민, 단백질 풍부-골다공증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
낙지는 더위 먹은 소도 일으킨다는 원기회복과 피로해소에 도움
갈치는 심혈관 질환예방 효과
굴은 손톱에 흰 반점이나 잘 부러질 때 효과가 좋고 글루코겐과 지방산, 아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 함.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주로 해산물로 가을이 제철인 전어와 낙지, 갈치, 굴을 드시고 야채로는 레드 비트를 챙겨드시면 따로 영양소를 챙겨 드실 필요가 없으실 것 같습니다.
미네랄이란 보통 무기질을 말하며 무기영양소(mineralnutrients,mineralelements)라고도 한다. 무기영양소는 약 20종으로 주요 영양소는 Ca, Mg, P, Na, K, CI로 전체의 수십 %이상을 차지한다.
생굴의 경우 하루 10개 정도가 적당하고 익힌 굴은 20개 정도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해안은 미국 FDA가 2년마다 직접 방한해 전 해역의 위생 조사를 철저히 하고 있어 깨끗하고 위생적인 청전한 바다입니다. 그리고 굴의 먹이인 플랑크톤이 풍부하여 굴의 맛을 살리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굴의 제철 시기는 10월 초부터 시작하여 다음 해 3월 정도까지 입니다. 굴을 생산하는 방식은 줄을 이용하여 생물의 씨를 매달아 기르는 방식입니다.
굴을 활용한 맛있는 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장 양념 만드는 법 : 매실청, 간장, 식초를 1:1:1 비율로 잘 섞은 후 기호에 따라 청양 고추(붉은 색, 푸른색), 실파나 파송송, 마늘, 깨소금, 들기름 이나 참기름을 넣어 잘 저은 후 드시면 초 고추장에 찍어서 먹을 때 보다 굴의 향기를 더 느낄 수 있답니다.
이 블로그를 보시는 모든 분들은 더 맛있고 영양가 있고 건강하게 굴의 참맛을 즐기세요>>>>>>>>>>>>>>>>>>>>저의 선호 식품 넘버 3에 드는 굴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