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BP쥬스, 변동성 혈압 관리, 콜레스테롤 나이불문, 안심은 금물
콜레스테롤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어느 때보다도 더 강해지고 있는 가을철입니다. 이번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변동성 혈압이라'는 혈압과 관련된 또 다른 관리의 필요성을 잘 알 수 있도록 소개하여 증상과 예방법, 새로운 BP쥬스를 새롭게 알려주어 건강을 지키며 살아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CSI는 음식 속에 포함되어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말하는 것으로 CSI수치가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CSI지수를 줄이는데 더 좋습니다.
고혈압, 심뇌혈관 질환의 방패 변동성 혈압에 주목하라.! 뇌졸중, 심근경색, 신부전 등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유발하는고혈압, 심뇌혈관 질환의 방패 변동성 혈압에 주목하라.! 뇌졸중, 심근경색, 신부전 등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유발하는 고혈압은 우리나라 30대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걸렸고, 전 세계 사망 위험요인 1위로 꼽히는 것으로 60%는 관리가 소홀하여 큰일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댐안의 물이 만수라면 1센티만 올라가도 위험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관리가 필요한 변동성 혈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송태호 내과 전문의는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사실이 발견되고 말 그대로 혈압이 변하는 것으로 활동량, 수면의정도, 스트레스 계절에 따른 기후 변화 등으로 나타나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은 혈압은 겨울철에 위험도가 더 높다고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땀이 끈적해지고 혈관에 큰 문제가 없어도 혈압은 여름철에도 조심해야합니다.
혈압도 하루 동안 무작위로 왔가 갔다하는 혈압을 변동성 혈압이라고 합니다. 말그대로 음주형 혈압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고혈압, 저혈압을 왔다갔다하는 것으로 변동성 혈압이 많으면 우리 몸의 혈관이 망가져 뇌졸증, 당뇨병 등의 여러가지 합병증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변동성 혈압이 많으면 우리 몸의 혈관이 망가져 뇌졸증, 당뇨병 등의 여러가지 합병증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심장에서 나가는 피와 들어오는 피로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이라고 하는데 피가 흐르면서 혈압이 불규칙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은 불가능하고 변동성 혈압은 평소에 증상이 없는 것으로 아주 위험한 것입니다.
무너진 항상성과 변동성 혈압의 강한 압력이 혈관을 지나갈 때 혈관에 상처가 생겨 염증이 굳으면서 혈관이 좁아져서 압력이 지속되면 혈관이 흐물흐물하게 변하면서 혈관이 탄력을 잃어버려 혈압을 조절하지 못하는 혈관의 상태로시간이 지날 수록 더욱 악화되고 노화가 빨리 되면서 악순환으로 많은 것들을 망가뜨립니다.
변동성 혈압이라는 진단은 한 번이라도 나타나면 변동성 혈압으로 의심해보아야 한다. 고혈압은 심뇌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을 높이기 때문에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이 50% 증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의사들은 진료실에서 체크한 혈압으로 치료를 말하는데 과연 진료실 혈압이 진짜인가를 판단해 보아야 합니다. 밖에서 측정하면 정상으로 나오고 병원에서 재면 150~160으로 나오는 이유는 병원에서 측정한 혈압이 맞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번을 재서 판단하는데 <백의 고혈압>이라는 말로 실제 혈압은 정상이지만 흰가운을 입은 사람앞에서 재면 올라가는 것을 말하며 반대로 <가면 고혈압>은 실제는 고혈압이나 병원에 오면 정상적으로 측정되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정상민 약사는 전체 성인의 20%가 평생 혈압을 측정해보지 않은 혈압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혈압일기를 써서 수축기 혈압에서 이완기 혈압을 빼서 맥압을 측정하는데 혈관의 탄력을 알려주는 지표로 기록에 의한 것이 더 정확합니다. 혈관의 탄력을 잃을 수록 맥압이 커지고 혈압수치와 맥압을 같이 측정하고 본인이 먹은 식단, 운동 요법 등도 함께 기록하여 의사 선생님을 만나면 보다 더 정확한 판단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의사는 당시의 진찰밖에 할 수 없으나 미리 준비하면 더 판단할 때 환자의 상태에 알맞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임상영양학 박사인 임경숙 박사는 28년간 영양학을 전공하고 있고 변동성 혈압이 음식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혈압은 식사 요법이 중요하고 변동성 혈압의 식사요법 2가지로 나트륨 줄이기-보건 복지부 권장량은 하루 5그램(찻숟갈 1개정도)한국인은 세계보건기구 권장량의 2배(9.3그램)정도를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금 섭취량이 권장량의 2배 정도로 소금 섭취를 많이 줄여야 합니다.
동맥경하,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기에 CSI지수는 정해진 기준은 없으나 포화지방 함량이 중요한데. 변동성 혈압에 안 좋은 음식은 삼겹살 구이이다. 많은 사람들이 변동성 혈압에 더 나쁜 음식은?
피자Vs치즈버거 로 치즈버거가 더 변동성 혈압에 나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베이컨은 돼지고기의 삼겹살 부분으로 하기 때문에 하루 섭취 권장량 90%를 먹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소스도 CSI가 높은 음식으로 식이섬유가 얼마나 들었는가를 판단해 보아야 하고 동그량땡은 지방이 많은 부위를 이용해야 부드럽기 때문에 CSI지수가 높고 족발은 껍질을 먹는 부위가 많아서 CSI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변동성 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변동성 혈압을 완화해주는 BP쥬스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그럼 BP(혈압쥬스)재료를 소개해 드립니다. 비트와 피스타치오의 조합으로 의외로 맛이 잘 어울려 외국에서는 비트와 피스타치오 샐러드 등으로 많이 좋아하는 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BP주스는 풍부한 이소플라본과 질산염으로 변동성 혈압 완화에 효과적이고 중성지방이 감소하는 ‘사포나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주는 ‘폴리코사놀’, 비만 개선 성분인 ‘가바’가 들어있어 변동성 혈압과 고혈압 합병증의 위험성까지 잡아주는 '새싹보리'를 발아 7일째 이소플라본과 질산염이 가장 급격히 상승하여 그때를 기준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스푼 정도에 250ml정도로 만들어 먹으면 여러가지를 한꺼 번에 잡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쥬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