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에 핫한 대한민국을 만들어내고 우울한 분위기를 날리는데 일조를 한 미스터 트롯 영탁의 '니가 왜 거기서 나와'~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이 한 구절로 흥을 돋우는 노래에서부터 율동과 떼창까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빵! 빵! 빵! 터져 버린 핫한 마케팅 모음을 한 곳에 집중!! 집중한 프리한 19~~
<어리둥절 뜻밖의 마케팅 19>. 19위부터 소개해드립니다.
영국 축구 경기 중계 중 포착된 한 남성! 남성이 입은 점퍼 때문에 국내 한 중공업의 홈페이지가 마비됐다?!
터키, 꿀 농장을 습격한 '꿀 도둑'!으로 꿀맛 좀 알고 먹는 일가족(과연 누구?)이 인증해 뜻밖에 화제가 된 고급 꿀은 과연 어떤 꿀일까?
방한 당시 프란치스코 교황의 픽으로 뜻밖에 화제가 된 소형 K사 자동차
우리나라 영화 ‘기생충’에서 잠깐 소개된 후 급판매가 늘어난 신메뉴라면으로 창의적 요리법은?
자고 일어났더니 화제가 된 마케팅들을 <프리한 19> 일상에서 궁금한 것과 상식을 늘려주는 갖가지 이야기들이 우리의 삶을 더 흥미롭게 합니다.
19위 – 충돌에도 멀쩡한 추격전의 도사로 알려진 국내SUV 자동차 추격전이 만들어낸 의외의 홍보 효과로 자동차 충돌에도 별 이상없이 속도를 내며 달아나는 도난 차량의 도주 영상이 화제가 되어 국내 K사에 해당하는 **차량이 의외의 홍보효과를 얻었습니다. 그 차량은 K사의 쏘*토라고 합니다.
18위 - 교황이 방한 당시 탑승하여 급상승 효과를 누린 국내K사의 소형차(1600cc급)으로 교황의 PICK이 부른 후광 효과로 교황이 우리나라 방한 이후 유럽에서 2배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17위 - 색깔논쟁으로 '색상'이 어떤 색이냐의 문제 때문에 품절된 드레스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색깔과 디자인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에서 색깔 논쟁에 참여한 드레스로 덩달아 유명해진 영국 R사의 이 드레스는 단 30분 만에 품절되었다고 합니다.
16위 - 강소라 효과로 톱스타가 입어 더욱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그 가격 때문에 덩달아 이슈가 되었던 강소라 드레스의 비밀아닌 비밀, 즉 단, 돈 39,000원의 너무도 저렴하여 오히려 완판의 기회가 되었던 유난히도 아주 평범한 국내의 짧은 숏드레스로 한 시상식에서 강소라 씨가 입은 H사 드레스가 다른 명품 드레스들을 제치고 큰 이슈에 오르며 완판됐습니다.
15위 - 작명센스로 SNS화제를 불러 일으켜 유명해진 마트로 등극한 과일들로 충남 당진에 있는 마트를 소개합니다. 그곳은 창의적인 과일 이름으로 화제를 일으켰는데요. '너를 사랑할 수박에', '정신들 체리세요'. '이 참외 널 보러왔어요'. 등 의외의 마케팅을 소개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작명 센스를 불러일으킨 재미있는 한 마트입니다.
14위 - 어느 도로에서 고의로 교통사고를 내어 더 큰 사고를 막아낸 한영탁씨에게 우리나라 H사가 수리비 전액을 지원하겠다는 제안에 '할 일을 한 것뿐이라'는 답변을 듣고 감동하여 H사의 신차를 선물하여 오히려 그 신차의 홍보효과가 광고를 뛰어넘었다고 합니다.
13위 - 소품피자로 패러디보다 더 대박 난 소품이 있다는데요. 공군 장병들의 패러디로 유명했던 <레 밀리터리블>, 이 영상에서 M피자의 콜센터 번호가 노출되면서 피자주문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레 밀리터리블> 은 그 유명한 영화 <레미제라블>에서 따와 한 때 학생과 군인 등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던 것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저도 영화 <레미제라블>을 아주 재미있게 보았던 생각이납니다.
12위 - 왕좌의 게임 시즌 8의 소품으로 눈깜짝할 사이 지나가버린 ***사의 커피 컵의 마케팅입니다. 어찌나 빨리 지나갔는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식도 못했으나 예리한 시청자의 눈을 피할수 없었던 커리 컵이 원래는 다른 로고의 제품이었다네요.
11위 같은 사람이 아니다라고 입국제지를 당한 중국의 가수가 인증한 한국의 '성형수술'의 깜짝놀랄만한 기술
중국의 가수 왕롱이 한국에서 성형 후 달라진 모습에 입국 제지를 받은 사실이 알려지며, 한국의 성형수술이 의외의 홍보효과를 얻었습니다. 같은 사람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도 다른 얼굴로 우리나라 성형기술을 홍보하는 효과를 본 연예인으로 인해 많은 성형 입국 중국인들이 생겼다는 이야기입니다. 중국가수의 이름은 '왕롱'이라고 하는데 왼쪽은 성형전의 평범한 모습, 오른쪽은 누구나 부러워하는 V라인과 커다란 눈망울로 변신한 모습으로 정말 같은 사람이 아니라 다른 사람입니다. 우리나라의 성형술이 정말 대단하여 감탄스럽습니다.
10위 멜깁슨 덕분에 대박난 칠레 산 꿀로 배우 '멜 깁슨'의 이름을 딴 '미엘 깁슨' 꿀을 팔다 소송 경고를 받은 것이 오히려 노이즈 마케팅 효과를 불러왔다고 합니다.
9위 - 응급구조의 실제 상황으로 사람을 구한 **사의 스마트 워치의 놀라운 기능으로 한 남성이 의식을 잃고 쓰러지자 **사의 스마트 워치의 '추락 감지 기능'이 응급 구조를 요청해 구조된 사실이 알려지며 극찬을 받았습니다. 추락감지 기능이 있는 스마트 워치는 강한 충격 후 1분이 지나 움직임이 없으면 스마트 폰과 연동되어 바로 위치를 파악하여 위험에서 구해줄 수 있는 전자기기로 혼자사는 노인들을 케어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제품으로 인식하게 되었답니다.
또 다른 우리나라 S사의 제품의 기능을 소개합니다.
우리나라의 삼성(samsung), 엘지(LG), 애플(Apple)의 비싼 편인 (20만원~40,50만원대)로 품질과 A/S는 너무나 잘되고 있는 것 아시지요? 그렇지만 따끈따끈한 제품이라서 기업 마진율이 높아 가격이 높다는 설도 있습니다.(개인적으로 많이 공감하는 내용) S사와 L사의 상반기 순이익이 어느 정도인지 들어서 아시지요?
추천하고 싶은 것은 녹음기 기능과 방수 기능이 함께 있는 스마트 워치 제품입니다. 주위분들이 하고 다니시는 것 보면 가격에 비해 매우 예쁘고 시계처럼 장식용으로 디자인도 좋고 아주 첨단적인 생활인으로 보인답니다.
보통은 다 방수가되고 심지어 인터넷 유튜브도 시청 가능합니다. 방수는 IP68로 15분 정도면 할 수 있는 샤워까지 가능하고 수심 1.5M에서 최대 30분 버틸 수 있어로 수영 기능도 있어서 수영장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어서 앞으로 핸드폰처럼 누구나 필수품인 전자기기가 될 것 같습니다.
8위 - 바다 한복판에서 보트 전복 사고를 당한 한 부부가 S전자의 방수 기능 휴대폰으로 구조 요청을 한 사실이 알려지며 홍보효과를 얻었습니다. 바다에 빠져 생명이 위급할 때 유일하게 방수가 되어 신고 전화를 할 수 있었던 S사 휴대폰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스마트밴드는 스마트시계 대비 언제 어디에서나 착용하기에 유리한 것은 무게와 크기가 작기 때문입니다. 통상 배터리도 스마트밴드가 스마트시계보다 오래 가고 평소 시계를 차지 않던 사람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것으로 운동과 몸 상태를 온전히 기록하려면 차지 않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답니다. 가격도 무시 못할 변수인데. 스마트밴드가 스마트시계에 비해 저렴합니다.
7위 - 우리나라의 농* 브랜드의 스낵 중 네가지 '깡 시리즈'는 먼저 그 유명한 기생충(우리나라 천만 관객을 넘었고) 새우깡, 감자깡, 고구 깡, 양파깡이 역대 최초이자 최고의 매출로 2개월 연속 100억원을 돌파한 최고의 실적을 올린 우리나라의 국민 간식입니다. 어린 시절의 가장 고급지고 맛있는 스낵이었습니다.
6위 -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경기도중 'S중공업'이 새겨진 점퍼를 입은 외국인 남성의 모습이 포착되어 화제가 되었다고합니다. 이 남성은 우리나라 S중공업 출장에서 옷이 좋다고하여 선물로 받은 것을 경기장에 입고간 것이랍니다. 이에 화제가 되어 의외의 홍보효과를 얻었습니다.
5위 - 괄도 네넴띤으로 누리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탄생시킨 신제품이 회사의 마케팅이 되다?
'팔도 비빔면'을 자음, 모음의 형태가 비슷한 '괄도 네넴띤'으로 바꿔 부르는 신조어가 유행하자, 이를 무심히 생각하지 않고 기회를 삼아 마케팅에 활용하여 바로 잡았는데요. 출시 35주년을 기념한 '괄도 네넴띤' 한정판을 출시하며, 당일 5백만 개의 제품을 완판시켰습니다.
4위 - 추락한 휴대폰_홍보팀보다 일 잘하는 그녀가되어 전자의 강한 내고성을 입증한 사실이 화제가 됨.
신봉선 씨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흔들 다리를 뛰어가던 도중, 휴대폰이 50m 다리 아래로 추락했는데요! 놀랍게도 다시 찾은 휴대폰은 멀쩡한 모습으로 발견, L전자 휴대폰의 강한 내구성이 인증되며 화제가 됐습니다.
위 - 꿀 테스터 곰_양봉업자에게 재능 기부한 가족?
3위 - 터키의 양봉업자 이브라힘 세프는 곰이 꿀을 훔쳐먹는 일이 반복되자, 오히려 곰을 꿀 테스터로 이용! 다른 꿀들을 제치고 자신의 꿀을 선택하는 곰의 모습을 홍보 영상으로 사용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2위 - 곱창 여신 화사_뜻밖의 대한민국 완판 아이콘?
대한민국 품절 대란의 중심! 마마무의 화사! 방송에서 선보인 곱창 먹방 덕분에 전국의 곱창집이 문전성시! 화사 씨가 리코더 연주하는 영상은 조회수 240만 뷰를 기록하며, 악보를 품절시키는 등 진정한 완판의 아이콘입니다.
1위 - 기생충 효과로<기생충> 감독도 예상 못 한 마케팅 짜파구리입니다.
짜파구리의 흠행을 불러온 영화 <기생충>! 그 외에도 박 사장 부부의 거실에 있었던 일명 페인트 통 감자칩'은 영화 상영 후 매출이 무려 150% 급증! 감자칩 회사의 대표가 봉준호 감독에게 직접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답니다.